본문 바로가기
2. 일상 공부

혈압 정상수치 고혈압에 대하여.

by Odd.Eyes 2020. 10. 17.
반응형

고혈압

 

 

 

 혈압 정상수치

 

 

혈압수치

 

  건강검진을 받으러 가면 혈압을 재보죠. 사실 혈압은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체크하면서 살아야 하는 중요한 몸의 신호입니다.

혈압이 높게 되면 고혈압이고, 정상수치보다 낮으면 저혈압이라고 하지요. 오늘은 혈압의 수치와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압수치가 140이상이면 1단계 고혈압으로 봅니다. 실제로 건강검진 같이 갔던 지인이 1단계 고혈압 수치가 나오자 위 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없다고 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고혈압이 오는 이유는?

 

  고혈압이 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유전적 이유.

2. 비만.

3. 불규칙한 생활습관.

4. 흡연과 음주

5. 운동 부족.

 

 

 고혈압 합병증

 

 

뇌혈관 질환

 

  고혈압의 가장 큰 합병증은 뇌혈관 질환에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미세한 뇌동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해 파열되는 뇌출혈이 발생하고, 심해지면 뇌졸중까지 오게 되는데 뇌종줄이 오게 되면 신체마비, 언어장애, 치매 등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뇌졸중 발생원인 80%가 고혈압이니 우리는 혈압 관리를 꼭 해주어야 합니다.

 

 

심부전증

 

  고혈압이 지속되면 심장의 근육이 비대해져 산소공급 기능이 저하되게 되는데, 이때 찾아오는 질병이 심부전증입니다. 심부전증이 발생하게 되면 작은 움직임에도 숨이 차게 되고, 발작성 호흡곤란이 오게 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운전 중 심부전증이 오게 된다면 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는 큰 질병입니다.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첫 번째 식습관을 개선해 주어야 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중 나트륨의 과다 섭취가 중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라면, 가공식품 등에 첨가되어 있는 엄청난 양의 나트륨은 고혈압의 주된 원인으로,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을 많이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제때 식사하고 제때 잠을 자도록 합니다. 현대인은 올빼미족도 많고 직장 야근, 게임, 모임 등으로 밤낮의 패턴이 자주 바뀌는데 고혈압을 불러오는 좋지 않은 생활방식이니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세 번째 금연과 금주입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며, 음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오늘부터 당장 금연하고 술도 조금씩만 마시도록 합니다.

 

  네 번째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의 효과는 말하지 않아도 우리 모두 알고 있을 겁니다. 다만 실천하기가 어려워서 이지요. 일주일에 두세 번은 땀이 나도록 운동을 해주어야 신체에 근육도 생기고 몸이 건강해집니다. 퇴근 후 30분 걷기부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고혈압 증상을 마무리하며.

100세 시대를 사는 우리, 몸이 아플 때 건강을 챙기는 것이 아니라 건강할 때 몸을 챙겨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은 젊고 건강한 우리지만 나이가 들수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젊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 오늘도 내 몸 챙기기 파이팅입니다.

 

 

작은 하트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