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경찰 형법 50~60점 공부 방법

by Odd.Eyes 2020. 6. 4.
반응형

50~60점 형법 공부 방법

 


형법공부

 

 


 경찰 형법 공부 방법<중급> 


  오늘도 열심히 공부 중이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앞에 글에서 말씀드린, 1회 완강을 다 하셨나요?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이해도 잘 안 가셨을 겁니다. 그래도 가장 큰 1회독을 하셨으니 큰 산은 넘었어요.


  여러분은 형법 기초라는 밑바닥 공사를 하신 겁니다. 이제 지식들이 무너지지 않게 골격을 쌓아야 합니다. 싸구려 재료가 아닌 튼튼한 재료로 뼈대를 만들어야 시험 보는 날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옵니다.


  겉은 멋있어 보이지만 속은 썩어가고 있는 집이 되어선 안돼요. 그러기 위해선 이번 중급 과정이 정말 중요합니다. 형법 50점대로 가기 위한 단계는 조금 힘이 듭니다.


  단순히 보고 듣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번 단계부턴 암기와 문제 풀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형법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공부하신다면 모의고사에서 50 ~ 60점 정도 맞으실 수 있을 겁니다.




 

 강의 속도를 올려보자.



  첫 번째 형법 강의를 완강 하면서, 강의를 듣고 다음날 눈으로 복습을 하는 과정을 잘 수행 하셨다면, 두 번째 형법 강의를 들으실 때, 문득 문득 기억에 남는 내용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제 1.3배속 말고 1.5배속으로 들으세요. 수업 중간에 강사들이 어디에서 잔소리하고 또 동기부여 하는 말을 하는지 감이 왔다면, 과감하게 Skip해 버리세요.


  한번에 3~4강 정도가 부담 없이 듣고 문제 풀기 좋은 진도의 양이 될 겁니다. 이렇게 듣게 되면 두 번째 강의는 30 ~ 35일 정도면 끝이 날 겁니다.  


  강의가 80강인데 하루에 4강 정도 들으면 20일 아닌가요? 아닙니다. 우리는 매일매일 집중할 수 가 없어요. 어떤 날은 복습하고 문제 풀이에 시간을 다 소비합니다.


  항상 말씀 드리지만 조급해 하지 마세요. 시험 보기 전 여러분은 형법 총론 각론을 3시간이면 다 보실 정도로  성장해 있을 겁니다.


  정리 합니다.

강의 속도를 조금씩 높이고, 강의 중간에 강사들의

수업과 관계없는 말은 과감하게 Skip하자.




 

 

 판례를 암기 해보자.



  총론은 이론과 판례가 섞여있고, 각론은 판례의 집약입니다. 이론은 틈틈이 보는 것이고 판례를 주로 봐야 점수가 올라요. 강의를 듣다 보면 1회독 하실 때 체크해 놨던 판례들이 보일 겁니다.


  그리고 2회독 할 때 그때는 보지 못했던 판례들이 또 보입니다. 이제 강의를 다 듣고 다음날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판례가 20개 정도 체크 되었다면 절반만 외워 보세요.


  절반도 어렵다면 기출 되었다고 체크해 준 판례라도 꼭 외우셔야 합니다. 기출 되었던 게 첫 번째, 이번 시험에 나올 것 같다고 예상해 주는 판례가 두 번째, 마지막은 새로운 판례 순으로 암기해야 합니다.


  정리합니다. 

이론은 나올 때 마다 봐줍니다. 50~60점 올리는데 이론은 

중요하지 않아요. 나중에 고득점 90점 이상 갈 때 이론 공부 합니다.

기출 판례, 예상 판례, 신 판례 순으로 공부합니다. 




 문제 풀이는 홀수만 풀자.



  이제 강의도 보고 복습도 했으니, 그간 구매해 놓고 묵혀 두었던 두꺼운 문제집을 열어 봅시다. 한숨부터 나오시죠? 괜찮습니다. 당연한 현상입니다.


  문제가 단위마다 다르니 부담 갖지 마시고. 홀수부터 풀어보세요. 어차피 지금 풀어도 10개중 3개만 맞게 될 겁니다. 아직 보기에 1~4번까지 본 적도 없는 판례로 가득 하니까요. 걱정하지 마세요! 


  틀렸다면 정답만 보고 넘어 갑니다. 이번 2회 차는 강의와 문제를 병행하는 것을 습관들이기 위한 단계입니다. 문제 많이 틀린다고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이렇게 홀수 문제, 짝수 문제 두 바퀴만 형법을 돌려보세요.


  정리합니다.

복습한 단위의 문제를 풉니다.

단, 부담 없이 홀수만 풀어줍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50~ 60점을 향해 가고 있는 여러분 형법은 최소 3~4번은 돌려야 눈에 들어오는 과목입니다. 처음부터 50점 이상 맞겠다는 욕심은 버려야 해요.


  10~20점이 초보자들에겐 당연한 점수 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던 방법을 2회 정도만 반복해 보세요. 홀수 문제가 다 풀리고, 짝수 문제까지 다 풀렸을 때, 여러분은 형법 중급자가 되어 있을 겁니다.


  형법 귀신이 되는 날까지 파이팅 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