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경찰학개론 공부 방법

by Odd.Eyes 2020. 6. 7.
반응형

 

경찰학개론공부방법
경찰학개론



 경찰학개론 공부하는 방법

 

  열심히 공부하고 계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찰학개론의 공부 방법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아마도 법 과목 세 개 중에 가장 외울게 많고 자주 까먹게 되는 과목일 겁니다.

 

 

  이건 뭐 이해도 없이 무조건 암기력으로 승부 봐야 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휘발성이 강한 과목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기본서는 개념 잡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뒤에는 서브노트를 하나 더 구입하여 그거로만 공부했습니다. 차근차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기본서를 서브노트처럼 사용해라.

 

  기본서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경찰학은 지협적으로 물어보는 아주 귀찮은 과목인걸 감안하면 굳이 기본서에 있는 모든 내용을 다 외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서는 3~4번 정도 정독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나머지는 서브노트를 구입하셔서 그것만 집중적으로 외우셔도 고득점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공부했고요, 저는 책은 장정훈의 네 친구 서브노트를 구매했고 강의는 황영구 강사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마지막에 스텝 3 단계는 정말 안 나오는 단원만 모아놓은 단계였는데 저는 마지막에 그곳을 안 외우고 갔다가 3문제가 전부 스텝 3에서 나오는 바람에 85점을 맞았습니다.

 

 

  기본서는 표 같은 게 잘 정리되어 있으니 서브노트와 병행하면서 서브노트에 부족한 부분이 기본서에 잘 나와있으면 그 부분만 참고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정리합니다.

기본서는 개념 잡는 용도 및 서브노트에 없는 내용을 보조해주는 역할로 사용하세요. 서브노트만 다 외워도 고득점 충분합니다. 우리에게는 시간이 많이 있지 않습니다!

 

 

 서브노트를 제대로 활용해야 합니다.

 

  서브노트를 보면 단원별로 중요한 항목들을 밑줄과 색깔로 잘 표시해 놓았습니다. 옆에는 빈칸으로 우리가 생각해 볼 기회도 제공해 줍니다.

 

 

  기본서에서 기본을 다지고 외울 항목을 어느 정도 암기했다면, 이제는 실전에서 써봐야 합니다. 연습장 하나 펴시고 서브노트 답을 보지 말고 빈칸을 손으로 하나하나 써보세요.

 

 

  틀렸다면 그 문장 전체를 쓰면서 문장 전체를 암기해야 합니다. 위원장이 몇 명인지 누가 참여하는지, 고속도로 표지판은 누구의 허가로 설치 가능한지, 선거 경비는 언제까지 가능한지, 대통령 경호는 몇 호인지, 정말 경찰이 관여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일이 방대하기 때문에 포인트만 쏙쏙 외워야 합니다. 눈으로만으로는 부족해요. 손과 눈으로 입으로 계속 이야기하면서 외워야 합니다.

 

 

정리합니다.

서브노트의 내용을 오감을 다해서 암기하세요. 휘발성이 엄청나게 강한 과목입니다. 단원도 많고 하는 일도 많아 각 항목별로 중요한 사항은 손짓 발짓 다해서 암기하셔야 해요. 가장 좋은 건 쓰면서 외우는 겁니다. 

 

 

 

 문제집을 병행하세요.

 

  경찰학개론은 문제집을 복습하면서 같이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단순 암기과목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암기하시고 바로 문제집을 풀어보면서 어떤 식으로 문제가 출제가 되는지 감을 놓치지 않고 공부해야 합니다. 앞에서 보셨듯이 형소법처럼 공부하시는 한쪽에 항상 보이도록 써 붙여놓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암기과목일수록 내 눈에 노출되는 빈도를 높여주어야 합니다.

다 풀어보실 필요 없어요. 처음엔 홀수만 노트 하나에 깨끗하게 답 적어가면서 사용하세요. 시험 보기 한 달 전에는 직접 책에 풀어가면서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처음부터 문제집에 채점과 답 체크를 다 해버리게 되면 나중에 다시 풀 수 없게 됩니다. 문제집도 반복해서 아는 문제도 답 말고 다른 지문을 읽어야 되니 깨끗하게 사용해 주세요.

 

 

 

정리합니다. 

경찰학개론은 문제집과 병행하면서 공부하세요. 암 기후 문제집을 풀어보면서 시험 문제가 어떻게 출제되는지 감을 익혀야 합니다. 단원 별로 헷갈리는 부분은 포스트잇이나, 오답노트에 잘 정리해서 수시로 봐줘야 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경찰학 개론은 개념만 잘 잡고 암기로 끝내는 과목입니다. 내가 암기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두문자, 서브노트, 포스트잇 등 여러분의 머리와 눈에 노출을 많이 시켜준다면 충분히 외우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경찰학을 공부할 때는 영어랑 공부하세요. 다른 과목은 전부 암기해야 되잖아요.

 

형소법 하고 경찰학은 같이 공부하지 마세요. 생각만 해도 머리가 어질어질합니다. 영어같이 그냥 해석 정도 하는 과목이랑 해야 내가 외웠던 것과 겹치는 게 없어서 오래 기억돼요. 3 법의 중요성이 점점 커져가는 경찰 시험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차분히 준비하셔서 꼭 원하는 곳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