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경찰의 근무시간 및 근무 패턴

by Odd.Eyes 2020. 6. 17.
반응형

경찰의 근무는 어떤 체계를 갖고있을까요? 경찰근무는 크게 내근직과 외근직으로 나뉩니다. 내근직은 사무실에서 경찰서와 직원들의 근무를 위해 일하는 곳이고, 외근직은 신고출동을 받으며 일하는 부서죠. 근무 부서의 특성상 다를 순 있지만 큰 틀의 경찰 근무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찰 근무 시간
경찰 근무 패턴을 알아보자.

 

 

 경찰은 하루에 몇 시간 일할까?

 

 경찰은 하루에 몇시간 일을 할까요?

경찰은 특정직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24시간을 일합니다. 주간 근무, 야간 근무를 나눠서 교대 근무를 하게 됩니다. 지구대 파출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주간 11시간 야간 13시간, 주간 12시간 야간 12시간으로 근무가 이루어집니다.

 

 

  경찰이 되고 처음 배치받는 곳이 지구대, 파출소('지파'라고 줄이겠습니다.) 이기 때문에 이곳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파에는 지구대장, 파출소장님이 가장 위에 계시고, 각 팀별로 팀장, 팀원 그리고 지파의 행정적 업무를 담당해주는 관리반이 있습니다.  

 

 

 

 경찰의 근무 패펀은 어떻게 되나요?

 

 경찰의 근무는 어떻게 돌아가나요.

각 지역의 치안수요에 따라 달라집니다. 치안 수요란 치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찰들의 인원이 많이 필요한 것을 말합니다. 중앙경찰학교에서도 가고 싶은 지역을 선택할 때 의정부 같은 곳은 치안수요가 높다고 들어보셨죠? 경찰관의 수가 많이 필요한 지역을 말합니다. 치안수요가 높은 곳은 4 교대 근무를 합니다.

 

 

  4 교대란 주간 야간 휴무 비번<주야휴비>의 형태의 근무를 말합니다.

4 교대의 장점은 이틀 근무 이틀 휴무라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물론 야간 다음 휴무 때는 오전에는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잠을 청해야 하지만, 그래도 오후와 다음날도 쉴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15일 근무 15일 휴무라는 현재에서는 4 교대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죠? 공무원은 한 달 동안 몇 시간을 일해야 하는 법정 근무 시간이 있습니다.

 

 

  이 법정 근무시간을 초과해서 일할 경우에 시간 외 근무 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 4 교대는 법정 근무시간과 근접하게 근무하게 되어, 시간 외 근무 수당을 많이 받지 못합니다. 즉, 기본급 외 수당이 적다는 게 단점입니다.

 

 

  다음은 치안수요가 적은 곳의 근무패턴입니다.

이곳에서는 3교대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주간 주간 주간 야간 비번 야간 비번 야간 비번입니다. <주주주야비야비야비>의 패턴을 가지고 있는 이 근무 체계는 근무 일수가 많기 때문에 직원들의 생활 밸런스를 맞춰주기 위해 한 달에 3~4번 정도의 휴무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줍니다.

 

 

  장점은 시간 외 근무 수당이 많다는 점이고, 3교대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은 근무 체계입니다. 쉬는 날 없이 매일 출근을 하는 패턴에 낮과 밤이 바뀌는 게 몸으로 느껴질 만큼 피로도가 높은 근무 체계입니다. 요즘은 3교대를 많이 줄이고 4 교대로 옮겨 가고 있는 추세이니,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4 교대로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지 마세요.

 

  여러분 야간근무의 가장 무서운 점이 뭔지 아시나요?

야간근무는 사람의 생체리듬을 무너뜨리고, 몸의 불균형을 가져다줍니다. 나이가 젊으신 분들은 회복 주기가 빨라지지만 점점 근무에 익숙해질수록 몸도 같이 망가진 다는걸 항상 기억해 두세요.

 

 

  야간근무를 하시는 부서는 1년에 한 번씩 의무적으로 건강검진을 해야 합니다. 지방청 지시로 꼭 해야만 하는 항목이지요. 그만큼 나라에서도 건강에 신경을 쓰고 있는 근무입니다.

 

 

  야간근무를 기피하는 다른 이유는 엄청난 근무 스트레스입니다. 야간의 90% 신고는 술로 인한 신고입니다. 즉 주취자를 상대해야 하는 신고가 주를 이루지요. 술에 취해 신고가 들어올 정도면 이미 인사불성입니다.

 

 

  나보다 어린 사람에게 욕먹고 때로는 침 뱉는 걸 맞아도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손찌검당하기도 부지기수입니다. 저도 처음에 이런 일을 당하고는 다음날 잠도 오지 않을 만큼 분하고 억울해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물론 지금도 받지만 많이 적응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죠.

 

 

 우리도 누군가의 남편이자, 자식이고, 부모인데 주취자의 인권이라는 제도 안에 공권력이 많이 가려져 있어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이런 스트레스 관리를 처음부터 잘 해결해 줘야 몸과 마음에 병이 생기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취미나 좋아하는 것을 찾으셔서 업무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주세요. 우리 경찰들의 자살률이 타 공무원에 비해 2.5배가 높다고 합니다. 대인기피증, 우울증, 업무적 압박 등 많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직업병을 잘 다스릴 줄 아는 현명한 경찰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경찰업무가 스트레스받는 일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신고출동 후 고맙다는 인사 한마디에 피로가 날아가고, 동료들과의 협업으로 사건을 처리하고, 출근해서 직원들과 즐겁게 근무하는 곳이 훨씬 많습니다.

 

 

  경찰이 부패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옛말처럼 우리는 정말 나라에 있어 중요한 직무를 맡고 근무하는 경찰관입니다. 시민의 안전도 중요하지만 국가와 시민을 지키려면 우리 자신도 잘 돌봐줘야 합니다. 일과 나 사이를 잘 조절하여 둘 다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고 잘 보살펴 주세요! 항상 건강하시고 오늘도 안전근무하시길 바랍니다.

 

 

 

2021/02/11 -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 2021년 경찰 공무원 월급 알아 보자!

 

2021년 경찰 공무원 월급 알아 보자!

21년 경찰 봉급표 작년 대비 얼마 올랐나? 2021년 경찰 공무원 봉급표 일반직 공무원 봉급표 작년 대비 몇% 인상되었나  21년 경찰 공무원 봉급표 2021년 경찰 공무원 봉급표가 나왔습니다. 순경으

odd-eyes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