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일상 공부

이용 하지 않는 웹사이트 탈퇴 하는 방법 정리

by Odd.Eyes 2023. 5. 14.
반응형

이용하지 않는 웹사이트 탈퇴 하는 방법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요즘은 인증해야 하는 사이트가 너무 많은데요 내가 주민번호, 핸드폰 번호, 금융인증서 등으로 본인 인증한 사이트 중 가입했던 목록도 살펴보고 탈퇴 요청서까지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e프라이버시

 

1. 이용하지 않는 웹 사이트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로 접속해 주시면 아래 사진처럼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절차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맨 처음 본인확인 내역 조회부터 눌러서 들어갑니다.

 

e프라이버시
웹사이트탈퇴

 

처음에 개인정보 이용내역에 동의를 해주시고 다음을 눌러주면 됩니다.

 

웹사이트탈퇴
개인정보동의

 

5가지 본인 인증 수단이 나오게 됩니다. 디지털 원패스, 휴대폰, 아이핀, 공동인증서, 신용카드 중 선택해서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해 주면 됩니다. 

 

본인 확인까지 마쳤다면 사이트에서 내가 본인 확인을 한 웹 사이트를 조회합니다.

 

웹사이트탈퇴하는방법
본인인증

 

조희를 마치고 보니 제가 휴대폰, 주민번호로 본인 인증한 곳이 83건이나 되었습니다. 날짜까지 다 나오게 되는데요 인증 URL을 보면 내가 어디 웹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필요 없는 웹사이트에서 탈퇴를 해야 되니 아래 웹 사이트 회원 탈퇴 신청 바로가기를 눌러줍니다.

 

웹 사이트 탈퇴 하는 방법
내가 가입인증한 사이트 탈퇴

 

2. 이용하지 않는 웹 사이트 탈퇴

  탈퇴 신청을 눌러주면 회원 탈퇴 신청 가능한 웹 사이트와 회원 탈퇴 신청 불가한 웹 사이트가 분류됩니다. 불가한 웹 사이트는 은행이나 증권, 보험회사 같은 웹 사이트입니다.

 


  탈퇴를 진행하게 되면 계좌정보, 보험, 증권 정보 등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탈퇴 신청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돌아와 탈퇴 신청이 가능한 10개의 웹 사이트 중 몇 개를 골라 탈퇴 신청을 했습니다.

 

  나 대신 사이트에서 탈퇴 요청을 보내주는 방식으로 개인정보 동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정보 동의를 하고 아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내 메일로 인증번호가 오게 됩니다. 인증번호 확인 후 회원 탈퇴 요구 동의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웬사이트 탈퇴 신청서 작성
웹사이트탈퇴신청서작성방법

 

  회원 탈퇴를 신청한 웹 사이트 목록과 신청자 정보가 나오면서 확인 절차를 받게 됩니다. 신청한 정보가 일치한다면 신청서 접수를 눌러서 탈퇴 신청을 마무리해 주세요.

 

웹 사이트 탈퇴 신청
웹사이트탈퇴신청

 

  마지막으로 탈퇴신청 접수번호, 일시, 도메인, URL이 나오게 되며 혹시 취소하는 경우 우측에 보이는 취소 버튼을 누르면 탈퇴신청이 취소됩니다.

 

웹 사이트 탈퇴 확인
탈퇴 정보 확인

 

  이렇게 내가 이용하지 않는 웹 사이트 탈퇴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3.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처음 화면으로 돌아가면 우측 상단에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건 내가 웹 사이트에 가입한 아이디가 여러 개 있을 텐데 혹시 개인 정보 유출이 된 것이 있는지 확인하는 사이트입니다. 눌러서 들어가 줍니다.

 

털린내정보찾기
털린 내 정보 찾기 방법

 

  마찬가지로 이메일 인증을 하게 되면 유출여부 조회하기 창이 뜨게 됩니다. 내가 가입한 아이디 /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저는 아이디가 많이 없어서 두 개만 조회를 해봤습니다.

 

털린 정보 찾기
털린정보찾기

 

  다행히 유출 내역이 없는 거로 나왔으나 항상 안전하게 개인정보를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불필요한 아이디는 탈퇴를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털린정보 확인
털린 정보

 

지금 까지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 탈퇴 방법 및 털린 정보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