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일상 공부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알아보자.

by Odd.Eyes 2020. 10. 10.
반응형

매슬로우의 인간의 욕구 5가지

 

 

 인간의 욕구 5가지 피라미드

 

human want image

 

인간의 욕구가 일련의 과정을 따른다는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이론 5단계입니다.

 

1단계 : 생리적 욕구

2단계 : 안전의 욕구

3단계 : 애정과 소속의 욕구

4단계 : 자기 존중의 욕구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각각의 욕구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

 

매슬로우의 안전의 욕구 사진

 

  첫 번째, 생리적 욕구는 말 그대로 인간의 가장 본능 적인 욕구인 식욕, 성욕, 수면, 배변 등을 해결하고 싶은 욕망을 말합니다. 이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안전의 욕구는 1단계 생리적 욕구가 해결되면 이제 안전한 삶을 살고 싶은 욕구를 나타냅니다. 취직을 해서 경제적 안정을 바라거나, 결혼을 해서 가정을 꾸리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운동을 하고, 삶을 좀 더 안정적으로 이루고 싶은 상태가 됩니다. 

  

 

 애정과 소속의 욕구, 자기 존중의 욕구

 

사회적 지위를 설명하는 사진

 

  세 번째, 애정과 소속의 욕구는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과 같은 단체생활을 하면서 어느 소속에 편입되어 소속감을 가지고 싶어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마음 또는 회사나 단체에 속할 때 얻을 수 있는 소속감을 말합니다. 

 

  네 번째, 자기 존중의 욕구는 생활하는 데 있어 나를 존중해 주었으면 하는 욕구입니다. 존경받고 싶거나, 주목받고 싶은 욕구가 이 단계에 해당되지요. 인간관계를 잘 만들어 가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자기 성찰의 욕구

 

  5단계 자기성찰의 욕구는 1단계 생리적 욕구부터 4단계 자기 존중의 욕구까지 충족되었다면 이제는 본인이 원하는 일이나, 꿈, 목적을 달성하고 싶은 욕구를 말합니다. 무언가를 원하고 이루고 싶은 욕구, 내가 무언가를 노력해서 성취하는 자기 성찰의 과정이 마지막 5단계입니다. 


  개인적으로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는 나이 때의 청년들이 힘들어하는 이유가 1단계와 2단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집, 옷, 음식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는데 어떻게 직장을 구할 수 있으며 직장이 구해지지 않는데 소속감을 얻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물론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정확하게 과정을 따라간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질 테니까요. 매슬로우의 이론을 보면서 우리나라 청년들이 1단계 2단계에서 좌절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함께 보시면 좋아요!

 

2021/02/02 - [2. 일상 공부] - 머피의 법칙 최악을 대비하는 지혜.

 

머피의 법칙 최악을 대비하는 지혜.

머피의 법칙이란 무엇일까? 머피의 법칙이란? 머피의 법칙을 통해 배울 점  머피의 법칙 머피의 법칙 유래는 이렇습니다. 미국 공군기지에서 일하는 에드워드 머피는 가속도에 대한 인간의 한

odd-eyes22.tistory.com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에 힘을 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