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형소법 공부 방법

by Odd.Eyes 2020. 6. 6.
반응형

형사송소법 공부 방법 

 

형소법 공부
형소법 공부방법

 

 경찰 형소법 공부하는 방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형사소송법 공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형사소송법은 짧게 요약하자면 범인을 잡거나 물건을 압수했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절차를 공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행범 체포를 할 경우 고지해야 하는 미란다 원칙, 구속 후 법정까지 가는 절차, 법원의 종류와 역할 등등 형법에서 법을 배웠다면 형사소송법은 절차법인 셈이죠.

 

 

  때문에 시험에는 할 수 있다, 하여야 한다. 며칠 이내로 가야 한다 등 수험생들이 헷갈리는 부분에 대해 출제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같이 알아보시죠.

 

 

 

 복습을 심도 있게 해야 한다.

 

  형소법은 절차를 공부하는 과목으로 형법과는 달리 우리가 일상에서 들어본 단어나, 구절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도 고등법원 대법원 변호사 증인 등은 다 들어보았지요. 때문에 형법처럼 엄청난 부담이 오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강의를 듣고 복습을 할 때, 조금더 신경 써서 외워 주어야 합니다.

 

 

  형소법은 숫자 싸움이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꼼꼼하게 암기하지 않으면 나중에 실수하게 됩니다. 우선은 단어와 수업내용이 귀에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 완강을 목표로 듣습니다.

 

 

  3~4강 정도 들으면 형소법은 강의가 많지 않아 20일 정도면 완강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강의를 다 들으신 후 다음날 수업시간에 체크해 준 항목은 암기를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형법처럼 눈으로 훑고 가면 안돼요. 10개를 찍어주면 3~4개는 완벽하게 암기해야 합니다.

 

 

정리합니다.

1회독을 목표로 강의를 들으세요. 단, 형법과 같이 다음날 복습을 눈으로 하는 게 아니라 수업 중에 중요하다고 찍어준 포인트는 반드시 암기를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보기만 해서는 암기가 안된다.

 

  강의를 보고 듣는 것 만으로는 형소법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강사들도 보면 과정을 설명해 주면서 칠판에 필기와 설명을 같이 하면서 진행하죠? 여러분도 누군가에게 설명해 줄 정도로 내용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직접 써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형소법은 필기하며 진행하는 게 조금 힘들지만, 시험장에서 엄청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머리에서 바로 기억이 나지 않으면 손이 기억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체포의 종류가 시험에 나오면 여러분은 두문자만 슥슥 써봐도 답을 금방 찾을 수 있을 겁니다. 형법과는 비슷하면서도 좀 더 디테일 한 과목이 형사소송법입니다. 

 

 

  정리합니다.

보면서 복습하지 말고, 눈으로 외워 지지 않는 부분은 직접 손으로 써가면서 천천히 절차를 기억해 봅니다.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곳에 절차를 적어 둬라.

 

  저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형소법 공부가 되어 갈 때쯤, 포스트잇을 사서 내가 헷갈리거나 모르는 절차가 있으면 단원 별로 내가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여 책상 앞에 붙여놓고 공부 시작하기 전에 10분 정도 처음부터 쭉 읽어보고 시작합니다.

 

 

  노출의 빈도가 정말 무서운 거 아세요? 여러분. 티브이 광고 문구도 듣다 듣다 보면 어느새 저절로 외워지는 것처럼 공부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공부 시작하기 전 보고, 커피 한잔 하며 쉴 때 쓱 한번 봐주고, 잠시 쉴 때, 집에 가기 전 책상 정리 싹 하고 한번 쓱 보고. 자세하게 볼 필요 없습니다. 그냥 눈으로 읽어서 절차와 친해지세요. 디테일한 건 머리로 외워야 하지만 형태는 눈으로 외울 수 있습니다.

 

 

형소법 절차 포스트잇 이용방법
절차

 

  포스트가 엄청나지요? 저거 다보는데 10분도 안 걸려요. 저렇게 붙여 넣기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려서 그렇지 책 한 바퀴만 잘 돌리면 여러분도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는 절대 시작하지 마세요. 책을 복사하는 행동밖에 안되니까요. 어느 정도 공부가 되고 모르는 것만 체크하세요. 시험 전날에는 저 포스트만 다 떼어서 공책에 붙여가지고 아침에 보고 시험 보면 됩니다. 나머지는 여러분이 다 알고 있을 거예요. 

 

 

 

 

 

 

 

 


글을 마무리 하며.

 

형법도 어려운데 형사소송법까지 공부하려니 많이 어려우시죠?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저는 하루에 2과목만 공부했어요. 대신 형법과 형소법은 절대 같이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1일 차는 형법과 영어 2일 차는 형소법과 한국사 3일 차는 형법과 경찰학 이런 식으로 형법과 형소법은 붙이지 않았어요. 형소법은 점수가 비교적 잘 오르는 과목입니다. 조금만 정성 들여 공부하시면 70~80점은 금방 올라오실 거예요. 나머지는 디테일의 차이입니다. 심도 있게 공부하는 사람이 고득점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다들 다음 시험까지 파이팅하세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2020/06/05 -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 경찰 형법 80~90 점이 되기 위한 방법.

 

경찰 형법 80~90 점이 되기 위한 방법.

80~90 점이 되기 위한 형법 공부  형법 공부 방법 <고수 되기> 열심히 공부 중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형법 공부의 마지막 단계. 바로, 형법 고수가 되는 지름길 입니다. 이제 문제집도 한 권

odd-eyes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