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 시험 한달 전에 해야할 사항들.
1. 내 몸을 최적화시켜줘야 합니다.
경찰시험이 한달정도 남았다면, 이제 여러분은 새벽까지 공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는 시험 시간이 10시부터 시작이니 9시부터는 여러분의 집중력이 최고조에 이르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몇 가지 체크 사항이 필요한데요.
첫 번째, 시험장까지의 시간과 거리를 잘 계산해 두어야 합니다. 시험 당일 대중교통을 이용할지, 도보를 이용할지, 부모님 차를 타고 갈 것인지.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해 계산하고 집에서 몇 시에 일어나야 여유롭게 도착할 수 있을지 잘 생각해 놓으세요.
두 번째, 매일매일 모의고사입니다. 이제 학원 수업도 의미가 없는 기간입니다. 30일 정도면 지금까지 공부해 왔던 지식을 날카롭게 다듬는 기간이기 때문에 시험 시작 시간 10시와 동시에 나도 11시 40분까지 모의고사를 시험 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세 번째, 시험장에 가져갈 마지막 필기노트를 정리하세요. 시험 당일 필요한 것만 딱 챙겨가고 최대한 가볍게 다녀와야 합니다. 30분 안에 5과목을 훑어볼 수 있는 필기노트를 준비하세요. 이제부터 자세하게 이야기 기해 볼게요.
2.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세요.
시험장과의 시간과 계산이 되었다면. 이제 우리 몸이 그 시간대에 맞게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7시에 일어나서 한 시간 준비, 8시에 시험장 이동, 9시 반에는 가지고 있는 짐을 집어넣어야 하기 때문에 그전까지 화장실 용무, 배운 내용 정리 등을 마감해야 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이제 충분한 잠을 자주어야 하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서 몸이 10시에 딱 집중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줘야 해요. 규칙적인 생활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제 밤새 봐야 몸만 피곤하고 공부 리듬이 다 깨져서 시험 당일에 집중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2시에 잠들고 6시쯤 일어나는 게 가장 좋은 거 같습니다.
정리합니다.
신체 시간을 시험시간에 맞추세요. 규칙적인 잠과 공부 패턴을 익혀주셔야 합니다. 10시에 시작하는 시험 시간에 내 몸을 최적화시켜주세요.
3. 매일 모의고사를 보세요.
월~금요일까지 매일 10시부터 11시 40분까지 모의고사를 보셔야 합니다. 시간 딱 맞춰놓고 5과목 다 보세요. 매일 긴장감을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 문제여도 상관없습니다. 우리는 1시간 40분을 앉아서 집중할 수 있는 집중력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100분이라는 시간을 앉아서 집중해야 합니다. 일주일 모의고사 연습한 거로는 부족합니다. 항상 시뮬레이션하세요. 집에서 몇 시에 나와서 몇시에 학원, 독서실에 앉아 준비하고 10시에 시험 시작하기 전까지 마음가짐을 잘 잡으셔야 합니다. 주말은 틀린 문제도 보고 부족한 것을 봐주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정리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10시에 모의고사 5과목 보세요. 10시가 되기 전까지도 시험 당일날과 똑같이 행동하셔야 합니다. 시험장에서는 어떤 변수가 있을지 몰라요. 갑자기 배가 아플 수도 있고, 펜이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준비물 챙기는 거 부터해서 10시에 자리에 딱 앉는 순간까지 모든 상황을 시험 당일처럼 행동하세요.
4. 매일 규칙적인 식사를 하세요.
제 경우는 과민성 배탈이 나는 스타일입니다. 긴장을 많이 하면 손, 발에 땀이 많이 나고 배가 계속해서 아픕니다. 시험 당일에도 집에서 볼일을 보고 갔음에도 시험장에서 두 번이나 다녀왔습니다. 우리 인생이 걸렸잖아요. 이거 떨어지면 또 6개월을 힘들게 살아야 하잖아요. 한 달 정도는 식사 가볍게 내 몸이 편안할 정도로만 드세요. 김, 밥, 간단한 반찬들로 드세요. 시험 당일 삼겹살, 기름진 음식 이런거 드시지 마시고 2~3주 정도는 내몸이 정말 세끼 먹고 아침에 대변 활동 잘할 수 있을만한 식단으로만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똥 때문에 우리 시험이 망할 수는 없잖아요. 끝나고 맛있는 거 많이 드실 수 있으니 그때까지만 참고 식단 조절하시기를 바랍니다.
정리합니다.
몸에 가장 편안한 음식들 위주로 식사하세요. 시험이 다가올수록 우리 신경이 예민해지고, 장기도 마찬가지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수험생들이 소화불량이 많은 이유 중 하나지요. 때문에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기간에는 식단 조절을 잘해주셔야 합니다. 시험 당일도 그동안 먹었던 거와 똑같이 먹고 간다면 한결 편안하게 시험을 치르실 수 있을 거예요. 끝나고 맛있는 햄버거 많이 사드시고, 시험 전까지는 확실하게 조절해주세요.
5. 마무리 필기노트를 준비하세요.
시험 당일 앉아서 30~50분 정도 시간이 남을 때 마지막으로 긴장감을 덜어줄 수 있는 건 필기노트 밖에 없습니다. 필기노트라고 해서 대단한 게 아닙니다.
그동안 공부해온 포스트잇 같은 거 단원별로 잘 붙여서 2~3장 정도면 형소법의 전체를 볼 수 있게끔 정리한 거, 내가 계속해서 헷갈렸던 형법 판례라든지, 한국사 왕들의 업적 등, 아는 내용 위주로 가서 보시면 됩니다. 이제는 모르는 문제를 찍어서 맞추는 게 아니라 아는 문제를 틀리면 안 되는 순간입니다. 아는 거 잘 되새김하셔서 실수하는 일 없도록 막판 반짝해서 볼 수 있는 노트 하나 준비해서 가보세요. 몸도 가볍고 마음도 가볍게 시험 치르고 오실 겁니다.
● 글을 마무리하며.
더 이상 공부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매일매일을 철저한 자기 관리로 살아야 하는 곳입니다. 공무원 시험이 가장 무서운 점이 끝을 모르고 매일 같은 생활을 반복하는 것이잖아요.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지금까지 공부하신 내용이 다 시험에 나올 겁니다. 좋은 점수받으시고 꼭 마지막까지 힘내서 합격하세요. 현장에서 뵙겠습니다.
◎ 경찰이 되는 과정 마무리하며
이제까지 제가 어떻게 공부하였고, 어떻게 합격하였는지에 대한 모든 과정을 넣었습니다. 물론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최대한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은 다 적었어요. 혹시나 더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꼭 답글 달아놓겠습니다. 꼭 합격하시고 좋은 곳에서 좋은 사람들과 근무하세요.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찰의 근무시간 및 근무 패턴 (0) | 2020.06.17 |
---|---|
경찰 공무원 월급, 봉급은 얼마? (0) | 2020.06.15 |
경찰 영어 공부 방법 (0) | 2020.06.13 |
경찰 면접 가기 전 체크 사항 (0) | 2020.06.11 |
경찰 면접 그리고 학원의 필요성 (0) | 2020.06.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