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경찰 공무원 월급, 봉급은 얼마?

by Odd.Eyes 2020. 6. 15.
반응형

 

경찰 공무원 월급, 봉급은 얼마?

 

 

경찰 봉급표
경찰 봉급표

 

 

 

 경찰 공무원이 되면 내 월급은 얼마일까?

 

 

경찰 봉급 많이 궁금하셨죠? 이제 정식 임용도 되고 교육 및 실습기간도 다 끝나게 되면 공무원으로서 정식 월급이 나오게 됩니다. 공무원 월급은 일반직, 특정직 등 약간씩 다르나 호봉별로 비슷비슷하게 받게 됩니다. 다음 표를 보시면서 함께 알아보시죠.

 

 

경찰 봉급표
경찰 봉급표

 

남자 경찰의 경우 군대를 제대했을 경우 요새는 다 1년 9개월이니 1년을 인정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순경 2호봉부터 시작하거나 3호봉부터 시작하겠군요. 경찰 조직 내에서도 외근직과 내근직이 따로 있습니다. 외근직은 말 그대로 밖에서의 근무가 주된 업무이고, 내근직은 사무실에서 일하는 곳이지요.

 

외근직을 예로 들어보면, 여러분들이 처음 근무하게 될 파출소, 형사 강력계, 교통계 등이 있으며, 내근직은 경찰서의 일을 총괄하는 경무계, 경리계, 정보 화장 비계 등등 이 있습니다. 외근직은 내근직에 비해 업무시간이 길며 하루 근무 시간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시간 외 수당으로 받을 수 있으며, 내근직은 내근 업무에 필요한 비용을 받게 됩니다.

 

 

 월급이 너무 적은 거 아닌가요?

 

봉급표만 보고서는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찰직에는 봉급 이외에 수당이라는 부수입이 존재합니다. 위험수당, 생명수당 등이 있지요.


첫 번째 위험수당입니다.

외근직에서 특히나 파출소 분들은 가장 위험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제일 먼저 현장에 도착해 피의자가 누군지도 모르고 어떤 흉기를 소지했을지도 모르면서 초동 조치를 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고에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고자 경찰에서는 위험수당을 지급하고 있지요.

 

두 번째 야간수당입니다.

야간에 위험신고가 들어와 출동하게 되면 그에 따른 출동수당도 지급하여 줍니다.

 

세 번째 시간 외 수당입니다.

경찰은 특정직이라는 업무가 있기때문에 일반직 공무원처럼 9시출근 6시 퇴근이 불가능 합니다. 때문에 9시 이전에 출근하고 18시 이후에 퇴근하는것에 대한 보상을 시간외 근무 수당으로 보장해 줍니다. 이렇게 여러 수당들이 모이게 되면 월급 이외에도 수입이 발생하기 때문에 봉급표에 있는 월급만 보시고 너무 실망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세 번의 보너스 수당이 있습니다.

 

경찰에는 3번 정도의 큰 보너스가 들어오는 달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설날, 두 번째는 추석 때의 명절 보너스, 세 번째는 1년간 내가 근무한 부서에서 받게 되는 평가에 따른 성과평가금이 있습니다. 금액은 각자 계급과 호봉에 따라 다르니 직접 입직하신 후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공무원 봉급은 IMF 이후로 조금씩 인상되어 가고 있는 추세니 최저임금이 올라가는 만큼 우리의 임금도 올라가리라 믿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공무원은 돈을 바라보고 오는 직업이 아니기에 돈에 너무 연연하시면 안 됩니다. 저희는 공직자로서 나라의 녹을 받아 사는 사람들이니까요. 그렇다고 생활이 빠듯할 정도로 적게 받는 것도 아닙니다. 자신이 받는 봉급 내에서 잘 생활하시면 충분히 즐거운 생활 하실 수 있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항상 안전근무하시고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020/06/17 -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 경찰의 근무시간 및 근무 패턴

 

경찰의 근무시간 및 근무 패턴

경찰의 근무시간 및 근무패턴  경찰은 하루에 몇 시간 일할까?  경찰은 하루에 몇시간 일을 할까요? 경찰은 특정직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24시간을 일합니다. 주간 근무, 야간 근무를 나눠서

odd-eyes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