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일상 공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가능 차량 꼭 알고 가세요!

by Odd.Eyes 2020. 9. 16.
반응형

고속도로를 통행할 경우 버스전용차로를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과연 내 차는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드시거나 내 차는 카니발인데 왜 단속이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보시면 좋습니다. 버스전용차로 이용 가능한 차량은 무엇이고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속도로-버스전용차로-통행가능-차량종류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가능 차량.

 

1. 버스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가 시행되고 있는 구간이라면 이용 가능합니다. 전용차로 시행 시간이 아닌 경우 버스전용차로로 버스가 운행한다면,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으로 단속될 수 있으니 운행가능 구간과 시간을 정확히 알고 운행하셔야 합니다.

 

 

2. 9인승 이상 승용,승합자동차로 6명 이상 탑승 시 가능.

 

 카니발이나 스타렉스 투리스모등 12인승 승합자동차로서 운전자 포함 총 6명 이상의 사람이 탑승해야 운행이 가능합니다. 승차인원을 탑승하지 않고 운행하시면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위반으로 단속되실 수 있으니, 승차인원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3. 13인승 승합자동차.

 

 공항버스로 이용되고 있는 벤츠승합택시나, 르노 마스터, 쏠라티와 같은 차량들은 승차인원 6인을 태우지 않아도 1인으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고속도로-버스전용차로-이용가능한-버스사진
버스

 

 

 잘못 알고 있는 사실

 

 1. 7인승인 자동차나, 승차인원을 태우지 않은 승합차는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다닐 수 없습니다. 가끔 투산이나 소렌토 등 7인승인 차량이 버스전용차로를 운행하시는데 이는 잘못 알고 있는 사항입니다.

 

 

 2. 버스전용차로로 추월하기 위해 차선변경을 할 수 있다.

 

절대 안됩니다. 고속도로가 정체 시 버스전용차로에서 주행 중인 버스의 속도는 사이드미러로 보는 것 이상으로 빠릅니다. 정체되거나, 주행 중 앞 차를 추월하기 위해서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신다면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질문할수도 있겠네요. 버스전용차로는 점선인데 왜 들어가서 추월하면 안 됩니까? 버스전용차로가 점선인 이유는 21:00 이후로는 일반차량이 이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버스전용차로 시행 시간대에는 버스만 이용 가능하며 절대로 추월하기 위해 차량 진입을 하시면 안 됩니다.

 

 

 3. 9인승 이상의 화물 승합 차량도 가능하다.

 

 스타렉스가 화물로 등록되어있는 차량도 승차인원만 맞으면 가능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화물차는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승차인원이 다 탑승하였어도 화물차이기 때문에 이용이 불가능하니 알아두세요!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위반 시 범칙금.

 

고속도로 이용 사진
고속도로

 

 승용차량 위반 시 벌금: 6만 원 / 벌점: 30점

 승합차량 위반 시 벌금: 7만 원 / 벌점: 30점

 

 면허정지처분은 40점부터입니다. 벌점 30점은 엄청나게 큰 점수입니다.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좋은 제도이지만, 제도를 올바르게 이용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불이익이 오겠지요. 괜히 아까운 돈 내지 마시고 도로교통법 잘 준수해서 다니자고요!

 

 

글을 마무리하며.

 곧 민족 대명절 추석입니다. 추석 전날부터 해서 연휴 내내 고속도로에는 차량정체가 굉장히 심하겠지요. 이때 조금 빨리 가려고 버스전용차로나, 지정차로를 위반하신다면 블랙박스 신고, 고속도로 경찰 단속, 공익제보 등으로 인해 집으로 우편이 많이 날아오게 될 겁니다. 항상 고속도로에서는 안전 운전하시고 졸리시면 쉬다 가시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사항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구독으로 큰 힘을 얻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