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경찰 계급표 통해 경찰 계급을 알아보자.

by Odd.Eyes 2020. 10. 3.
반응형

경찰 계급 분석 시간

 

경찰 사진
경찰

 

 

 

 

 경찰 계급에 대해 알아보자고요!

 

police 계급 표
경찰계급

 

경찰 계급은 순경부터 치안총감까지 총 11계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채시험을 통해서 처음 받게 되는 계급은 순경이며 특별채용, 간 후보생, 경찰대학생들은 경장 경위로 입직하게 됩니다. 이제부터 경찰 계급에 대해 그림에 쓰여 있는 설명 외에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경찰의 기본 순경 경장

 

순경 경장 경사 계급표 그림
순경 경장 경사

 

첫번째, 순경

임용을 하게 되면 순경부터 시작하는데요, 순경은 말 그대로 경찰의 기본입니다. 가장 힘든 지구대, 파출소에서 시작해서 집회 시위를 담당하는 기동대까지 순경은 모든 업무를 경험해보기에 가장 좋은 계급입니다. 이때 선배를 잘 만나 일도 배우고 경찰로서의 역할을 잘 배워놓게 되면 계급이 올라갈수록 존경받는 선배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두 번째, 경장

순경에서 4년이 지나면 경장 계급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물론 시험승진, 심사승진, 특별승진 등을 통해 승진 개월 수를 앞 당길 수 있지만, 기본근무는 4년입니다. 경장은 실무자 역할을 해줍니다. 밑에 들어온 후배들을 챙기고 위로는 선배들을 잘 보조해주는 역할을 하는 계급이지요. 경장 때부터는 실무도 배워볼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부서에 지원해서 일을 배워 볼 수 있는 견문이 넓어지는 계급입니다. 

 

세 번째, 경사

경사 정도 되면 경찰생활이 대부분 5년 이상이며, 선임급이 되어가는 계급입니다. 경장에서 5년간 근속하게 되면 진급할 수 있는 계급이죠. 경사의 역할은 다리 역할입니다. 후배들의 고충을 선배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선배들이 하지 못하는 말을 대신해주는 총대 역할을 해주는 계급이지요. 업무적 지식이나 경찰생활로서는 가장 최적화된 계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경찰의 버팀목 경위 경감 경정

 

경위 계급표 그림
경위 경감 경정 총경

 

네 번째, 경위

경위 계급이 되면 한 팀의 팀장직을 맡을 수 있는 계급이 됩니다. 그만큼 책임감도 뒤따르는 계급입니다. 실무에도 능해야 하며, 경찰이 관여하는 일에 대해 베테랑이 되어 있는 계급이지요. 아쉽게도 예전 경찰분들은 순경으로 입직하셔서 경위로 퇴직하시는 분이 대다수일 정도로 경위 계급이 많아진 것이 아쉽습니다. 

 

다섯 번째, 경감

팀장 역할이 될 수도 있으며 경찰서 각 과의 장이 될 수도 있으며 한 제대를 이끄는 제대장이 될 수도 있는 책임감 있는 역할이 바로 경감입니다. 지구대장, 파출소장도 경감 계급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경정

경감에서 경정은 정말 진급하기 어려운 계급입니다. 물론 경위에서 경감도 마찬가지로 어렵습니다. 경정이 되면 한 부대의 장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경찰서에서도 과장급이 되며, 실무 쪽에서는 정책을 기획하고 보고하는 역할을 맡게 되지요.

 

일곱 번째, 총경

경찰서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 경찰서의 장이 될 수 있는 계급입니다. 경찰서의 상위 부서인 지방청의 과장 역할을 맡게 되는 직급이지요. 사실 경찰에서 총경까지만 가도 가문의 영광이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의 계급입니다.

 

 

 경찰의 고위 계급

 

고위직

 

여덟 번째, 경무관

지방청 조직도를 보게 되면 1부 2부 3부로 나뉘어 각 부마다 과가 있고 과 밑에 계가 있습니다. 이곳을 총괄하여 책임지는 사람이 경무관입니다. 

 

아홉 번째, 치안감

경찰시험에 합격하고 중앙경찰학교에 입교하게 되면 볼 수 있는 분이 중앙경찰학교장입니다. 이분의 계급이 치안감이지요. 경찰의 몇 안 되는 기관의 장을 맡는 계급으로 경찰 계급 Top 3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열 번째, 치안정감

경찰청장의 대리를 할 수 있는 직급으로 경찰청 차장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나라 계급으로 보자면 국무총리 역할을 맡고 있는 계급이지요. 경찰대학교의 장을 맡는 계급이기도 합니다.

 

열한 번째, 치안총감

경찰청장을 계급으로 표현하자면 치안총감입니다. 대한민국에 하나밖에 없는 계급으로 경찰의 최상위에 있는 계급입니다. 경찰청장의 임기는 2년으로 매우 짧은 편입니다. 경찰 수뇌부와 부정청탁을 할 수 없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해 둔 것이지요.

 


이렇게 경찰의 11가지 계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경무관부터는 저도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자세히 말씀드리지 못한 점 사과드리며, 다음에는 좀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참고 사항

경찰 공무원 월급, 봉급은 얼마?

 

경찰 공무원 월급, 봉급은 얼마?

경찰 공무원 월급, 봉급은 얼마?  경찰 공무원이 되면 내 월급은 얼마일까? 경찰 봉급 많이 궁금하셨죠? 이제 정식 임용도 되고 교육 및 실습기간도 다 끝나게 되면 공무원으로서 정식 월급이

odd-eyes22.tistory.com

 

 

여러분의 구독과 공감 댓글로 블로그가 살아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