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경찰 형법 공부 방법 <초급자편>

by Odd.Eyes 2020. 6. 3.
반응형


 경찰 형법 공부 방법 <초급자편>


형법공부




경찰 형법 공부하는 방법 <초급자편> 



 열심히 공부 중이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찰 공무원 시험 과목 중 하나 인 형법 공부 방법에 대해 몇 가지를 적어보려 합니다.


 저는 2015년 2차, 3차 때 형법을 35점 30점을 맞았습니다. 그리고 2016년 1차 시험에 95점을 맞는 수직 상승을 경험했죠.


 65점을 올릴 수 있었던 방법은, 기존 공부 방법을 아예 바꿔버렸어요. 오프라인 학원을 과감하게 그만두고 인터넷 강의로 옮겼습니다. 공부하는 방식도 아예 바꿔버렸습니다.


 학원에서 배웠던 6개월 간의 모든 지식을 버렸습니다. 기초 강의 90강부터 다시 시작하고 판례 강의 파이널 강의까지 철저하게 기초부터 다지기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대만족 입니다. 여러분 중에도 혹시 형법이 너무 어렵거나, 점수가 오르지 않아 고민이 많으신 분들은

제가 공부했던 방법을 한번 보시고 해 볼만하다고 생각되시면 참고만 해주세요!


 제 방법이 정답은 아닙니다. 다만, 저 또한 형법이 가장 두렵고 어려운 과목이다 보니 그걸 극복해 내려고 엄청나게 노력을 많이 했거든요. 


 공부하시는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형법이란 무슨 과목인가?



 법을 집행하는 기관으로서 형법은 경찰에게 필요한 법에 대한 이론과 죄의 내용, 형량 등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법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형법을 처음 접하게 되면 그야말로 멘탈 붕괴가 일어나는 과목입니다. 항상 일상에서 듣던 죄명인데 이것을 구체적으로 배우려니 너무 나도 어렵게 만 느껴집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30점에서 95점으로 올려본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팁을 적어드릴게요. 참고 한번 해보세요. 


 

 

첫 번째, 절대 조급해 하지 마세요.



형법은 단기간에 올라갈 수 있는 과목이 아닙니다. 실강을 들으시는 분은 관계 없겠지만, 인강을 들으시는 분들은 절대 2배속으로 듣지 마세요. 저는 김00 강사의 강의를 들었어요. 말이 너무 느려서 1배속은 힘들고 1.3배속 정도로 들었습니다.


강의를 듣다 보면 강사가 잠시 다른 소리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실강 듣는 사람들이 지쳐 가는 걸 눈치챈 강사가 잠시 호흡을 다듬는 시간입니다. 이 때, 여러분도 잠시 펜을 놓고 쉬어 가세요. 처음부터 잔소리 앞으로 가기 해가며 수업만 듣다가는 머리에 과부하가 걸려 나중에는 내용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1회독 때에는 천천히 가셔도 좋습니다. 1회독을 날림으로 듣게 되면, 2회독은 더 날림으로 듣게 됩니다. 공부하는 사람은 어려운 걸 마주하기 싫어하거든요, 1회독 때 날림으로 들었다면 아마 어려운 부분은 이해하려고 시도조차 안하고 넘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처음에는 이해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형법이 어떤 과목 인지를 알아 가는 게 가장 부담이 없습니다. 문제풀이도 할 필요 없어요. 10개풀면 9개 틀립니다. 그러면 하고자 하는 의욕이 떨어져요. 1강~4강 정도 하루에 형법을 듣게 되면, 인강 듣는 사람 기준으로 한 달 정도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회차때는 두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절대 2배속으로 듣지 말고, 

강사와 호흡하며 완강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둘 번째, 

강의를 듣고 다음날 눈으로 어제 들었던 내용을 한번 훑어 봅니다.

 


두 번째, 공부 방향을 정확하게 알고 하세요.



 경찰 시험에서 형법이라는 과목은 판례를 주로 다루게 됩니다. 판례만 잘 외워도 형법은 어느 정도 점수가 나올 겁니다. 요즘 시험 문제 트렌드를 보면 판례만 달달 외우면 안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판례 : 이론 문제가 7:3 정도의 비율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론도 절대 무시할 수 없는 항목이 되어버렸어요. 그만큼 디테일 한 곳에서 당락을 결정하겠다는 출제자들의 의도가 보이는 부분입니다. 판례도 박스 형 문제가 엄청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각 주제 별로 판례를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다면, 틀리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판례 강의를 꼼꼼히 들으세요. 이 판례가 어떻게 나왔고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머리 속에 잘 새겨 두셔야 합니다. 1회독 구간이라면 크게 신경 쓰지 마세요. 수업 중 기출이 되었던 판례나, 중요하다고 예상되어 짚어주는 판례만 잘 체크하시고 다음날 눈으로 한번 보고 가시면 됩니다.


형법은 판례가 가장 중요합니다. 강의는 듣되, 이론에 너무 집중해서 나중에 판례 소개 때 힘을 빼는 일 없도록 본인 공부 페이스를 잘 유지하세요. 




글을 마무리 하며.

형법을 처음 접하는 초급자분들 오늘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1. 절대 조급해 하지 말 것. 1회독을 목표로 천천히 공부할 것.

2. 형법이란 과목이 어떻게 출제되고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정확하게 방향을 잡고 공부할 것.


처음에 많을걸 하려고 하지 마시고 장기적으로 멀리보세요.

고수가되면 2시간에 형법책 다 볼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2020/06/05 -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 경찰 형법 80~90 점이 되기 위한 방법.

2020/06/04 -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 경찰 형소법 50~60점 공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