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일상 공부

연말정산 책값 소득 공제 하는 법.

by Odd.Eyes 2020. 12. 30.
반응형

도서구입비 연말정산 소득공제받는 방법.

 

 

연말정산 책값
연말정산 책값

 

도서구입비 공제 가능

도서구입비 최대 100만원 공제

소득공제 가능한 도서 목록

 

 

 

 

 연말정산 도서구입비 공제가능

 

책값 공제
책값 공제

 


  2018년 7월 1일부터 도서구입비에 대한 연말정산 공제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시행된 지 2년 반 정도가 지난 시점에 아직 얼마가 공제되고 어떤 도서가 공제 가능한지 헷갈리실 거 같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시어 이번 연말정산받을 때 꼭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서 구입비 공제한도 최대 100만 원

 

  도서 구입비 공제율은 30%, 공제 한도는 최대 100만 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꼭 확인하고 가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의 근로자가 신용카드등 사용액이 총 급여의 25%이상을 사용한 사람만이 공제가 가능합니다. 본인 연봉이 7000만원 이하이고 7000만원 중 25%를 사용해만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입하시는 분들마다의 연봉이 서로 다르니 연봉에 따른 25% 사용액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연봉 7000인 사람이 총급여의 25%를 사용했다고 가정했을 때, 도서구입비 100만 원을 공제받기 위해서는 약 333만 원의 도서를 구입해야 합니다. (333만 원 * 30% = 99만 9천 원)

 

 

  333만 원을 12개월로 나누어 보면 1달에 약 27만 원 정도의 도서를 구입해야지만 가능한 액수가 되겠네요. 순수하게 책값만 계산했을 경우이고 도서구입비는 문화비 소득공제에 포함되기 때문에 공연 관람비용까지 계산하신다면 액수가 내려갈 거 같습니다.

 

 

 

 

 소득공제 가능한 책

 

소득공제 신청란
소득공제 신청란

 

 

  인터넷으로 책을 구매하실 경우 소득공제가 비교적 간편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결제를 진행하시다 보면 마지막에 소득공제 여부를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소득공제 신청란을 선택하시고 결제를 하시면 연말정산 항목에 자동으로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소득공제를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다음 부분을 봐주세요.

 

 

 

ISBN 표시
ISBN 표시

 

 

책값의 바코드를 보시면 ISBN이라는 표시가 있습니다.

이 표시가 없는 책은 소득공제가 되지 않아요.

표로 한번 보시죠.

 

 

공제 가능여부
공제 가능여부

 

  혹시 그동안 도서를 구입하셨는데 소득공제를 신청해 놓지 않으신 분들은 카드결제 내역이나, 구매 이력을 꼭 증빙자료로 첨부하셔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구매하신 책에 ISBN 표기가 되어 있는지도 확인해 보셔야 하고요! 13월의 월급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연말정산 도서구입비 공제받는 방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으로 소통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