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경찰 면접 그리고 학원의 필요성

by Odd.Eyes 2020. 6. 11.
반응형

경찰 면접과 학원의 필요성

 

면접학원 필요성 여부
면접학원 필요성 여부

 

 

 경찰이 되기 위한 마지막 관문 면접.

 

면접은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이자 마지막 관문입니다. 면접 보기 전 작성한 사전 조서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학교 생활기록부 신원조회서 등을 모두 참고하여 약 1시간에 걸쳐 여러분을 평가하게 됩니다.

 

면접은 개별 면접과 단체 면접이 있습니다. 개별 면접은 말 그대로 면접관 3명에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보는 형태이고, 단체는 수험생 5명 정도가 한조가 되어 면접관들이 제시하는 주제로 토론하는 것을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개별 면접에서의 중요사항은 너무 긴장한 나머지 준비한 말 이외에 너무 많은 말을 하는 것과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잘못 받아들여 중 문서 답하는 경우를 조심해야 합니다. 긴장을 이기려면 그만큼 평소에 연습을 많이 해 두어야겠지요.

 

단체면접에서는 찬반 토론이든 의견진술이든 자신의 주관이 뚜렷해야 합니다. 나의 생각은 A인데 다른 사람들이 전부 B라고 하며 내 의견에 반박할지라도, 나 자신은 왜 A인지 명확한 근거와 주장을 소신 있게 밀고 가야 합니다. 절대 주변 분위기에 휩쓸려서 의견을 바꾸지 마세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면접 학원이 필요할까?

 

처음으로 면접까지 간 수험생이라면 다녀야 할겁니다. 우리는 너무 불안하기 때문이죠. 남들 다 다니는데 나만 안 다니자니 불안해서 견딜 수 없을 겁니다. 처음이라면 다녀도 좋습니다.

 

면접 학원의 장점이라면,

 

첫 번째, 자세와 발음 그리고 우리가 몰랐던 상식들을 배워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겁니다. 

 

두 번째, 제가 다닌 학원에서는 나이 때 별로 그룹을 정해주는데 제 나이 때 보다 연장자인 그룹과, 연소자 그룹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제로 이렇게 많은 생각이 나올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장점이 바로 학원을 다녀야 하는 이유가 될 수 있지요.

 

세 번째는, 실전처럼 연습해 보고 나의 생각에 대한 비판을 들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단점은

 

첫 번째, 멘탈이 약한 사람은 쉽게 상처 받고 점점 말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내가 얘기한 것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디기 힘들어하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두 번째, 눈치보며 정보 공유가 안 일어납니다. 저는 처음 편성된 조가 해체되어 다른 조로 가게 되었는데, 그곳에 저와 같은 경기남부청이 있었어요. 그 친구는 자기가 궁금한 건 저에게 물어보고 제가 궁금해서 물어보면 잘 모르겠다며, 대답을 회피하곤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가게 되면 서로 좋을게 없어져요. 면접 연습 때도 제대로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 만약 면접 학원에서 같은 그룹에 같은 청이 있다면 꼭 바꾸도록 하세요.

 

세 번째, 의견충돌이 일어나면 답이 없습니다. 저는 수업시간 이외에 따로 만나서 스터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미 충분히 배우고 집에 가서 쉬어야 하는데 쉬는 날까지 모여서 연습하자는 건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다행히 조원들도 동의해서 따로 모이지는 않았지만, 다른 그룹을 보면 누구는 나오고 안 나오고 하면서 실랑이가 있었습니다. 조원들과의 화합도 참 중요해요.

 

 

 

 

 면접 학원에서 배우고 나와야 할 것들.

 

비싼 수업료를 지불하고 우리는 면접 학원에 등록합니다. 무언갈 배우러 갔으면 꼭 배워야 할것은 배우고 나와야 합니다.

 

첫 번째는 올바른 자세와 발성을 배워야 합니다. 면접관이 보는 나의 자세와 눈빛 그리고 나의 의견을 전달하는 목소리가 잘 어우러져야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학원에서 연습할 때 조원한테 내가 면접 연습하는 거 한번 찍어달라고 해보세요. 그리고 집 가는 동안 자세와 목소리 톤, 시선처리까지 내가 이렇게 하고 있구나 철저하게 분석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남들과의 대화를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방법을 배워야 해요. 면접관도 사람입니다. 개인적인 질문도 할 수 있고 내가 준비하지 못한 질문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럴 때 당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학원에서 많은 사람과 대화를 해봐야 합니다. 우리는 짧게는 6개월 길게는 몇 년까지 묵묵하게 공부만 한 사람입니다. 물론 아닌 사람도 있지요. 때문에 남들과 공부 이외의 이야기를 많이 못해봤어요. 이제는 필기, 체력까지 통과했으니 사적인 얘기도 많이 하시고, 맛있는 것도 먹고, 하면서 머리를 맑게 해주어야 합니다. 많은 주제로 많은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세 번째는 우리가 세세하게 알지 못하는 지식들에 대해 배워와야 합니다. 국가경찰과 자치경찰, 경찰 수사권 조정, 자치경찰의 장점과 단점 등 우리가 들어는 봤어도 무슨 내용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것을 학원에서는 면접 강사들이 잘 정리해 줍니다. 면접에 안 나올 수도 있지만 그래도 경찰 내에서는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들은 잘 체크해 두셔야 합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거의 다 왔습니다. 면접만 보시면 이제 최종 발표 때까지 피 말리는 기다림이 있겠지만, 그것 또한 다 지나갈 겁니다. 고생 많으셨어요. 면접은 솔직하게 나를 표현하고 오는 장소입니다.

 

평소에 경찰을 어떻게 생각했고, 나의 가치관과 성격을 보여주고 오는 것입니다. 면접관에게 거짓말은 들통나기 쉽습니다. 일선에서 25~30년 이상을 근무하신 분들입니다.

 

절대 거짓말하지 마시고 솔직하고 유쾌하게 보고 나오세요. 말실수할 수 있습니다. 다들 긴장하고 있으니 심호흡 크게 하고 당당하게 대답하고 나오시길 바랍니다.

 

 

2020/06/11 -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 경찰 면접장 가기 전 체크 사항

 

경찰 면접장 가기 전 체크 사항

경찰 면접장 가기 전 체크 사항  면접 당일이 왔다. 마지막 관문을 통과할 준비가 되셨나요? 이제 면접장소로 이동하기 전 마지막으로 점검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 수험표

odd-eyes2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