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일상 공부

난폭운전 보복운전 신고하는방법

by Odd.Eyes 2020. 6. 28.
반응형

운전을 하다보면 내가 의도하든 안하든 난폭운전이나 보복운전을 당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잘못한게 없는데 운전 중 이런 경우가 생기면 굉장히 두려워지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지는 위험한 경우죠. 참고 넘어가자니 억울하고 따라가서 따지자니 엄두가 안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고하시는건 어떨까요?

 

난폭운전-보복운전-신고방법
난폭, 보복운전

 

 

 난폭운전, 보복운전 등은 무엇일까요.

 

여러분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 난폭운전이란?

 

다음 9가지 항목 중 두 가지 이상의 행동을 연속적으로 하거나, 한 가지의 행위를 지속 또는 반복하여 다른 운전자에게 위협 또는 위해를 가하거나 교통상의 위험을 야기한 경우 난폭운전에 해당됩니다.


1. 신호 및 지시 위반.

2. 중앙선 침범.

3. 속도 위반.

4. 횡단, 유턴, 후진 금지 위반.

5. 안전거리 미확보, 진로변경 금지 위반, 급제동 금지 위반.

6. 앞지르기 방법 또는 앞지르기 방해금지 위반.

7. 정당한 사유 없는 소음 발생.

8. 고속도로에서 앞지르기 방법 위반.

9.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의 횡단, 유턴, 후진 금지 위반.


 

도로 위에서 폭주족들을 난폭운전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폭주족들은 운전자 한 사람에게만 위험이나 피해를 야기하

는 것이 아닌 도로 위 다수의 운전자들에게 위험을 주는 고의성이 없는 형태인 반면에 보복운전은 난폭과는 조금 다른 조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반 시 형사처벌 또는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형사처벌: 도로교통법 제151조의 2에 따른 1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

행정처분: 형사 입건 시 벌점 40점 부과, 면허 정지 40일, 구속 시 면허취소 및 결격기간 1년.

 


 

  • 보복운전이란?

 

면허를 교부받은 사람이 자동차를 이용하여 특수상해, 특수폭행, 특수협박, 특수손괴를 위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보복운전이 인정될 시 운전면허 정지 또는 취소 처분이 됩니다.

 

난폭운전과의 차이점은 보복운전은 운전 중 서로간이 작은 시비가 빌미가 되어 고의성을 가지고 자동차 등을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위협 또는 공포심을 느끼게 하는 행위로, 단 1회라도 상해, 협박, 폭행, 손괴가 있었다면 보복운전이 적용되며, 고의성을 가지고 특정인을 위협했다는 점에서 난폭운전과 차이가 있습니다.

 

보복운전에 해당될 시 다음과 같은 형사처벌 및 행정처분을 받게 됩니다.

 

보복운전-처벌항목
보복운전 처분조항

 

난폭운전보다 보복운전이 훨씬 처벌을 엄하게 하고 있습니다. 요즘엔 정말 많은 보복운전 사례들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운전하다 보면 정말 화가 나는 때도 많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절대 보복운전만큼은 해서는 안됩니다. 차라리 앞차가 위반을 하였다면, 영상으로 신고를 해버리세요. 블랙박스 없다고 하지 마시고, 이번 기회에 장만하세요. 이제는 블랙박스가 꼭 필요한 시대입니다. 

 

 

 난폭운전, 보복운전은 어떻게 신고하나요?

 

 

1. 현장에서 직접 신고합니다.

 

보복운전이나, 난폭운전인 경우 현장에서 직접 단속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경찰들과 나와의 거리가 멀 수도 있고, 내가 난폭운전 차량을 자세히 보지 못해 특정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복운전 경우에는 한쪽의 말만 듣고 단속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2. 국민신문고를 이용합니다.

 

 

국민신문고-신고방법-메뉴화면
국민신문고

국민신문고는 각종 민원을 통합하여, 각자 부서에 할당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건의 처리가 지체될 수 있다는 점 숙지하시고 당시 상황과, 영상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3. 스마트 제보를 이용합니다.

 

스마트제보-신고방법
스마트제보

 

경찰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 제보입니다. 어플과 사이트 둘 다 있으니 영상이 확보되어 있다면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 후 난복, 보복, 폭주운전 신고 항목에 가셔서 신고하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처리 결과를 통보해 줍니다. 스마트 제보의 장점은 휴대폰에서도 간편하게 신고가 가능하며, 신호위반 등 도로교통법 위반 차량에 대한 각종 신고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어디 경찰서의 누가 이 사건을 처리했고, 처리결과까지 통보해 주고 있습니다. 다만, 요즘엔 스마트 제보가 너무 많다 보니 신고내용이 지연되는 현상도 발생하며, 본인이 원하는 처분을 받게 하지 못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4. 직접 영상을 들고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합니다.

 

가장 귀찮은 방법이기도 하지만, 가장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한 후 경찰서 민원실에서 직접 사건을 접수합니다. 다만, 제출 자료가 명확한 위반으로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거나, 증거가 불충분할 경우 신고자의 진술을 더 보강해야 되어야 하기 때문에 출석요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위 출석요구에 불참할 시 증거가 불충분하여 처벌이 불가하게 될 수 있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상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의 정의와 차이점, 위반 시 처벌조항, 신고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누구든지 운전하면서 화가 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얌체운전, 무리한 끼어들기, 차선 변경 등등 여러분도 뉴스에서 보셨을 겁니다. 제주 카니발 운전자 폭행 사건,

 

순간의 분노를 참지 못하고 모르는 사람도 아닌 같은 동네 사람을 가족들이 보는 앞에서 무차별 폭행했던 사건.

 

자신에게 양보를 안 해줬다면서 고속도로에서 도로법을 모두 무시한 채 피해자 차량을 따라와 급정차, 욕설, 협박을 하는 벤츠 운전자들.

 

순간의 욱함으로 평생의 꼬리표를 달고 살아야 할지 모릅니다. 항상 방어 운전하시고 너무 화가 나신다면, 위의 방법대로 신고하시면 벌금고지서가 날아갈 겁니다. 화가 나셔도 조금만 가라앉히시고 목적지까지 안전 운전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