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경찰 공무원이 되는 과정

경찰 신원 확인 조회서, 신원 확인 진술서 작성 방법

by Odd.Eyes 2020. 6. 9.
반응형

경찰 신원 확인 조회서, 신원 확인 진술서 작성 방법

 

신원확인진술서작성방법
신원확인서

 

 

 신원확인 조회서, 신원진술서란 무엇일까?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먼저 필기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큰 산을 하나 넘은 셨네요. 정신없으시죠? 체력 학원도 알아봐야 하고 신원확인 조회서도 받으러 가야 하고 신원진술서도 써야 하고. 오늘은 이런 서류를 어디서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저도 처음에는 많이 걱정했는데 해보면 별거 아니랍니다. 차근차근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셔서 잘 작성해 보세요.

 

 

 

 첫 번째, 신원 확인 조회서 작성 방법

 

신원확인조회서는 경찰시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신원확인조회서 양식
신원확인조회서

간단하게 말해 우수무지, 오른손 엄지의 지문을 채취하는 겁니다. 지문채취자 칸만 비워 두시고 나머지는 수험생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시험 보신 청에 소속된 경찰서에 가셔서 문을 들어가시면, 의경 또는 직원분이 어떻게 오셨냐고 물어봅니다.

 

그때, 신원확인 조회서 지문 찍으러 왔다고 말씀드리면 아주 친절하게 담당 경찰관분께 안내해 드립니다. 여기까지 오셨으면 다 끝난 겁니다. 이제 담당 경찰 분과 이런저런 얘기 하시면서 지문을 찍어가시면 돼요. 저는 우수 지문을 찍고 담당자분이 혹시 모르니 왼쪽도 찍어놓자고 하셔서 왼쪽 엄지 지문도 찍어가지고 나왔습니다. 별거 아닌 작업이니 같이 준비하는 분과 가셔도 좋아요.

 

 

 

 두 번째, 신원진술서 작성 방법

 

신원진술서 작성방법
신원진술서 작성법

 

신원진술서는 말그대로 여러분의 신원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겁니다. 이걸 바탕으로 정보과 직원분들이 여러분의 신원을 파악하는 작업을 합니다. 혹시 모를 전과기록이나 특이사항을 알아봅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는 제출할 서류에 등본도 있으니 등본을 참고하여 적으시면 됩니다. 특기나 취미 칸은 크게 의미 두지 않으셔도 돼요.

 

정당이나 사회단체 활동은 눈치 있게 적으셔야겠죠? 병역은 병무청 사이트에 들어가면 나옵니다. 학력은 초등, 중등, 고등, 대학까지 기재하는데 가까운 초등학교에 서무실에 가셔서 다니시던 학교명 말씀하시고 학생기록부 좀 떼 달라하시면 됩니다. 굳이 다니던 학교까지 가실 필요 없습니다. 고등학교 때는 생활기록부를 제출해야 하니 가까우시면 한 번쯤 가보시는 것도 좋겠다 생각합니다.

 

경찰공무원은 대학교 성적까지 보지 않습니다. 최종학력은 기재해야겠지만 대학교 성적에 관련한 건 제출하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가 정말 중요해요. 혹시나 결석이나, 조퇴가 많이 기재되어 있는 분은 면접 때 소명할 수 있는 충분한 근거를 마련해 두셔야 합니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담임선생님들의 평가 항목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나중에 면접 편에서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볼게요. 경력 기재란은 경찰 준비 전 근무한 곳이 있으시면 적어 주시면 됩니다.

 

 

 

해외 거주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마 신원진술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친교 인물란이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절반 정도는 친교 인물란에 기재되어있는 사람에게 정보과 직원분들이 전화를 해보기 때문입니다. 나에 대해 좀 더 알고 싶거나, 친구를 통해 저를 간접적으로 조사해 보시는 작업이죠.

 

여러분의 친구 중 가장 나를 잘 아는 친구 특히나 말주변이 좀 있는 친구를 적어주세요. 정말 친한 친구인데 말 주변이 없어 나를 포장해주지 못한다면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주변인 한마디 한마디가 나를 만들어 주는 과정입니다. 저 또한 기재란 두 명에게 모두 전화가 왔습니다. 다들 말주변이 좋아 칭찬도 많이 해주었다고 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 경험이 있네요.

 

아니면 적어두고 지인분들께 사전에 귀띔을 해주세요. 혹시 전화 갈지 모르니 전화 오면 잘 좀 이야기해달라고 부탁하세요. 정신이 없죠? 이제 각 지방청으로 신체검사도 받으러 가야 되고 적성검사도 받고 오셔야 합니다.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갈 겁니다. 정신 바짝 차리시고 끝까지 파이팅하셔서 꼭 합격하세요. 

 

 

 

글을 마무리 하며.

 

두 가지 서류는 하루를 정해서 해결하시면 좋습니다. 아침부터 부지런히 동사무소 가셔서 등본도 떼시고 각종 제출할 증명서 준비하신 후 경찰서로 출발. 동사무소, 경찰서 내근부서든 9시부터 시작이니 가까운 곳을 정하셔서 서류와 지문을 끝내시고, 학교 서류를 준비해 보세요. 저녁시간 전까지 마무리하시고, 저녁식사 후 차분하게 신원진술서를 작성하시면 깔끔하게 마무리가 되실 겁니다.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좋겠네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남겨주세요. 

 

 

참고 사항

 

경찰 면접과 학원의 필요성

경찰 면접과 학원의 필요성  경찰이 되기 위한 마지막 관문 면접. 면접은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이자 마지막 관문입니다. 면접 보기 전 작성한 사전 조서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학교

odd-eyes22.tistory.com

 

경찰 공무원 가산점 점수 | 필수 입니다.

경찰 공무원 가산점 점수 | 필수입니다.  가산점의 중요성   오늘도 열심히 공부 중이신 전국의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꼭! 반드시! 준비해야 할 가산점에 대해��

odd-eyes22.tistory.com

 

경찰 체력 시험 점수와 학원의 필요성

경찰 체력 점수와 학원의 필요성  체력 시험의 중요성 필기를 통과하신 수험생분들 정말 축하드립니다. 이제는 필기시험의 고통은 아무것도 아닌 체력과 면접이 남아있습니다. 공부하느라 �

odd-eyes22.tistory.com

 

 

 

반응형

댓글